기사 메일전송

정부, BJ에 거액 입금한 초등생 사건에 "1인 미디어 역기능 방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

  • 윤민욱 기자
  • 등록 2020-11-05 17:53:22
기사수정
  • 한 초등생, 실시간 방송 애플리케이션 BJ에 1억3000만원 입금
  • 김상희 "1인 미디어 미성년자·청소년,·청년에게 주는 영향 너무 심각"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국회사무처)정부가 최근 초등학생이 실시간 방송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BJ에게 1억3000만원을 입금한 사건과 관련해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1인 미디어의 발전도 좋지만, 미성년자·청소년·청년에게 주는 영향이 너무 심각하다"며 "앞으로 이러한 사고가 계속 빈발할 것이라는 걱정이 든다"고 말했다.

 

초등학생 A양(11)은 실시간 방송 애플리케이션 '하쿠나 라이브'에서 활동하는 BJ에게 1억3000만원을 입금했다. 시각장애·뇌병변장애가 있는 어머니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전세 보증금을 송금한 것이다. A양의 아버지는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약 4000만원 가량을 환불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최근 미성년자들의 앱 결제 현황을 보면 지난해 813건에서 올해 9월 기준 1587건까지 늘었다. 올해 전체 2116건이 될 것으로 추정돼 작년보다 3배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부작용을 예방하는 방지 조치가 굉장히 중요한데 관련 예산은 1인 미디어 활성화 예산만 편성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모니터링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방심위 내 모니터링 인력과 예산을 배치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인터넷 개인 방송은 법적 규제가 안 된다. 입법을 포함해서 방안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역기능을 방지하기 위해서 방통위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재명 대통령, 취임 59일 만에 시도지사 간담회 개최... “균형 발전은 국가 생존 전략” 강조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59일 만인 2025년 8월 1일,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균형 발전은 지방에 대한 배려가 아닌 국가의 생존 전략”이라고 강조하며, 수도권보다 지방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도지사들은 최근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한미 관세 협상에 감사를 표했으며, 지방분권...
  2. KB부동산, LH청약전용관 서비스 선보여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부동산 종합 플랫폼 ‘KB부동산’에서 공공 청약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LH청약전용관’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KB국민은행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간 업무협약(MOU)을 기반으로 민간 플랫폼 중에서는 최초로 LH분양주택의 청약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LH청약전용관’은 청약 ...
  3. 호우특보 발령에 중대본 1단계 가동… "과하다 싶을 정도"로 대비하라 전라·충청권 서쪽 지역에 호우 특보가 발효되면서 행정안전부가 오늘(3일) 오후 6시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 비상 근무에 돌입했다. 중대본부장인 윤호중 장관은 관계 부처와 지자체에 ‘과하다 싶을 정도’의 높은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해달라고 요청했다.행정안전부는 전라·충청권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호우 특...
  4. 휴가철 인기제품 온라인 광고 집중 단속… 부당광고 719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월 7일부터 18일까지 휴가철 온라인에서 판매량이 급증하는 식품과 의료제품을 집중 점검한 결과, 총 719건의 불법·부당광고를 적발했다고 1일 밝혔다.이번 점검은 다이어트 보조식품, 붓기 제거 차, 자외선 차단 식품, 모기기피 제품 등 여름철 수요가 높은 제품의 허위·과장 광고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5. 배우 박보검, 2025 한국 관광 명예홍보대사 위촉…‘출구 없는 매력’ 알린다 ‘출구 없는 매력의 한국 관광’을 알릴 새로운 얼굴로 배우 박보검이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7월 29일 ‘2025 한국 관광 명예홍보대사’로 박보검을 공식 위촉하고, 글로벌 홍보 캠페인 ‘네버 엔딩 코리아(Never Ending Korea)’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문체부는 24일, 한국 관광 홍보 유튜브 채널 ‘I...
  6. 美 25% 상호관세 D-7… 정부, 막판 총력전 속 '윈-윈' 해법 찾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25%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통보한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한국 정부는 8월 1일 전 협상 타결을 목표로 막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도 한국과의 협상 상황을 "생산적"이라고 평가하며 계속 협상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양국이 조만간 합의점에 근접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
  7. ‘한양의 수도성곽’,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 선정 조선의 수도 한양을 방어하기 위해 구축된 ‘한양의 수도성곽’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국내 최종 관문을 통과했다. 국가유산청은 지난 7월 31일 열린 문화유산위원회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 ‘한양의 수도성곽(Capital Fortifications of Hanyang)’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한양의 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