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이버, '2024 널리 웨비나' 개최 … AI 시대 포용적 기술 강조

  • 최인미 기자
  • 등록 2024-12-05 09:54:33
기사수정
  • 'AI 접근성을 통한 사람 중심의 디지털 포용' 주제로 IT·학계·국제 전문가 논의
  • 소외계층 위한 AI 기술 설계 및 디지털 격차 해소 사례 발표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12월 3일 '2024 널리 웨비나'를 열고, 포용적 AI 기술의 중요성과 접근성 개선 사례를 공유했다.

 

3일 개최된 `2024 널리 웨비나`에서 발표를 진행하는 네이버클라우드 AI Lab 김영호 리더 

이번 웨비나는 'AI 접근성을 통한 사람 중심의 디지털 포용'을 주제로, IT 업계와 학계 전문가, UN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Accessibility is a Human right(접근성은 인권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네이버를 비롯한 ▲구글 ▲엔비전스 ▲N Tech Service ▲이화여자대학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주요 기관이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기술·제도적 접근 방안을 발표했다.


네이버클라우드 AI Lab 김영호 리더는 자폐 아동과 부모를 돕는 'AACessTalk' 프로그램을 사례로, AI 기반 포용적 기술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술 변화 속에서도 소외되지 않는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화여자대학교는 웹툰에 음성 AI 기술을 접목한 연구를,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의 접근성 기능을, N Tech Service는 접근성 진단 솔루션을 각각 소개했다. 국제사회 동향도 다뤄졌으며, UN SDGs와 ITU 가이드라인 등 글로벌 협력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네이버는 접근성 고객센터 운영, 가이드 제공, 교육 등을 통해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웨비나 자료는 '널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재용 '부당합병·회계부정' 무죄 확정…4년 10개월 재판 끝났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부당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지 4년 10개월 만에 무죄를 확정받았다.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17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시세조종,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된 이 회장에 대해 1·2심과 같은 무죄 판결을 내리고 검찰의 상고를 기...
  2. 온라인 플랫폼이 불러온 자영업 양극화…“성장잠재력 있는 곳에 금융 집중해야” 온라인 플랫폼의 확산이 자영업자의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는 분석 속에, 정부의 자영업 금융지원이 성장잠재력이 큰 업체에 집중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정희완 한국은행 지역경제조사팀 과장은 1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BOK 지역경제 심포지엄’에서 “온라인 플랫폼 성장은 자영업 경영성과의 격차를 .
  3. 김민석 총리 "제2의 IMF급 경제위기, 범국가적 에너지 모아야" 김민석 국무총리가 16일 경주에서 열린 제48회 대한상의 하계포럼 개회식에서 현재 경제상황을 `제2의 IMF`에 비유하며 구조적·복합적 위기 극복을 위한 범국가적 에너지 결집을 강조했다.김민석 국무총리는 16일 오후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개최된 제48회 대한상의 하계포럼 개회식에서 기조강연을 통해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강한 ...
  4. KB부동산, LH청약전용관 서비스 선보여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부동산 종합 플랫폼 ‘KB부동산’에서 공공 청약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LH청약전용관’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KB국민은행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간 업무협약(MOU)을 기반으로 민간 플랫폼 중에서는 최초로 LH분양주택의 청약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LH청약전용관’은 청약 ...
  5. 올해 2분기 부패·공익신고자 44명에 6억5천만 원 보상금 지급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는 올해 2분기 동안 부패 및 공익침해행위를 신고한 44명에게 총 6억 5천만 원 규모의 보상금을 지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의 신고를 통해 공공기관이 회복 결정한 수입은 약 65억 원에 달한다.분야별로는 ▴연구개발 1억 9천만 원(28.4%) ▴의료 1억 7천만 원(26.2%) ▴산업 1억 4천만 원(21.7%) 등 세 분야가 전체 보.
  6. 배우 박보검, 2025 한국 관광 명예홍보대사 위촉…‘출구 없는 매력’ 알린다 ‘출구 없는 매력의 한국 관광’을 알릴 새로운 얼굴로 배우 박보검이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7월 29일 ‘2025 한국 관광 명예홍보대사’로 박보검을 공식 위촉하고, 글로벌 홍보 캠페인 ‘네버 엔딩 코리아(Never Ending Korea)’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문체부는 24일, 한국 관광 홍보 유튜브 채널 ‘I...
  7. 美 25% 상호관세 D-7… 정부, 막판 총력전 속 '윈-윈' 해법 찾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25%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통보한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한국 정부는 8월 1일 전 협상 타결을 목표로 막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도 한국과의 협상 상황을 "생산적"이라고 평가하며 계속 협상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양국이 조만간 합의점에 근접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