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의원들, '1일 한돈 홍보대사' 변신... "돼지고기 많이 드세요"

  • 김경석 기자
  • 등록 2019-11-12 16:57:11
기사수정
  • "시중 유통 중인 돼지고기, ASF와 관계 없어 안전"



'2019 국회 우리 한돈 사랑 캠페인'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개최됐다. (사진=고상훈 기자)

[아이엠뉴스=고상훈 기자] '2019 국회 우리 한돈 사랑 캠페인'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후 돼지고기 소비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해 양돈 농가 경영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 돼지고기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10월 30일 기준 전국 도매시장 돼지고기 지육(머리·꼬리·발·내장 등을 제거한 고기) 평균 가격은 3,210원/kg으로, ASF 발생 전(9월 11일)과 비교하면 25% 이상(4,336원/kg, 9.11일 평균가격) 하락했다. 작년 동기에 비해선 15% 이상(3,804원/kg, 2018년 10월) 떨어졌다.


한돈 1일 홍보대사로 나선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은 돼지 머리를 형상화한 모자를 쓰고 앞치마를 두른 채 돼지고기를 많이 이용해 달라고 호소했다.


문희상 의장은 "아프리카 먼 곳에서 온 돼지열병 때문이 국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며 "국민 한분 한분이 돼지고기를 많이 드셔서 돼지 농가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농가에서 3km 이내 돼지는 전부 살처분됐기 때문에, 시중엔 전혀 유통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유통되고 있는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고 설명했다.


심상정 대표는 "돼지 값 폭락으로 농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걱정하지 말고 돼지고기 많이 드셔서 돼지 농가들이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시중에 유통되는 돼지는 ASF와 아무 관계 없을 뿐만 아니라, 균이 있는 걸 먹어도 아무 지장 없다는 게 100년 간 검증됐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돈 농가들이 국가 방역체계를 위해 희생을 치렀다"며 "이제 국민들이 양돈 농가들을 보살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법원, 이재명 '김문기 골프·백현동' 발언 '유죄 취지' 파기환송... 여야 격돌 대법원이 5월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김문기 골프 발언'과 '백현동 국감 발언'을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로 판단하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하자, 여야가 정면으로 충돌하며 격렬한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자회견에서 "법 앞에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헌법의 원칙이 재...
  2. 한덕수, “개헌 마무리 후 즉시 사임”…대선 출마 공식 선언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임기 3년 내 개헌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 통상 현안 해결, 국민통합을 3대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총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헌을 완수하기 위해 출마하는 것...
  3. 정부, 7월까지 추경 70% 신속 집행…민생·산업 총력 대응 정부는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해 12조원 규모의 추경예산을 7월 말까지 70% 이상 신속히 집행하고, 민생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지원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김범석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현 정부의 마무리까지 흔들림 없이 리스크에 대응하고 민생 ...
  4. LG화학, 1분기 영업이익 68.9% 증가… “포트폴리오 재편 효과 본격화” LG화학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2조1710억원, 영업이익 4470억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은 4.8%, 영업이익은 68.9%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1.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30일 LG화학은 이 같은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하며,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재편과 운영...
  5. BNK금융그룹, 1분기 순이익 1666억원…전년比 33.2%↓ BNK금융그룹(회장 빈대인)이 25일 공시를 통해 2025년 1분기 연결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지분)이 16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9억원(33.2%) 감소했다고 밝혔다.BNK금융그룹의 1분기 순이익 감소는 유가증권 관련 이익 등 비이자 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자 이익 감소와 대손비용 증가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은행 .
  6. IBK기업은행, 1분기 순이익 8142억원…전년比 3.8%↑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 814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실적을 25일 발표했다.IBK기업은행의 1분기 실적은 시장금리 하락 등 은행산업 전반의 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은행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은 7604억원을 시현했으며, 특히 중소기업 지원 부문에서 괄목할 ...
  7. 한덕수 권한대행 총리직 사임... "더 큰 책임 지는 길 결정"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일 오후 4시 사임 의사를 공식 발표했다. 대선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한 권한대행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 제가 해야 하는 일을 하고자 직을 내려놓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한 권한대행은 "제 앞에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